목차
오늘은 이 글을 통해 내가 실질적으로 받게 될 국민연금 수령나이에 대해서 연령별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일 평생 근로자로 살아오면서 매월 급여에 국민연금이 자동으로 빠져나가게 됩니다.
이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해당되는 이야기 일텐데요, 이 글을 통해 내가 과연 언제부터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아래 국민연금 홈페이지에 게재되어있는 지급 개시 연령입니다. 현재 해당 나이는 모두 만나이로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올해는 1961년생이 63세가 되는 해로 올해 생일이 돌아오시는 분들은 모두 국민연금을 신청 및 지급받게 됩니다.
따라서 1961년생은 2024년, 1962년은 2025년, 그리고 1963년생은 2026년 이렇게 차례대로 지급 개시연령이 됩니다.
그이후년생부터는 1965년부터 1968년생까지로 노령연금 지급 개시 나이가 64세가 됩니다. 따라서 많이 들어보셨겠지만 국민연금은 출생년도에 따라 지급 개시연령이 점차 늦춰지고 있는 추세 입니다.
69년생 이후는 65세로 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과연 그 이후 출생년도는 언제쯤 지급 받게 되는것 일까요?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하기
우리는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미리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예상 연금을 모의계산 할 수 있는 서비스로 이동합니다. 만약 공인인증을 통해 로그인을 할 수 있다면 현재까지 낸 금액으로도 예상 수령액이 계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 아래 이미지가 보이는 페이지로 이동하게 되는데요 예상연금 모의계산기를 통해 나의 급여 즉, 소득과 가입기간 등을 입력해서 예상치를 확인해볼 수도 있고 로그인 후 현재까지 낸 연금액을 좀 더 자세하게 실질적으로 조회해볼 수도 있습니다.
사실 지급 개시 연령이 되었다고 하여 누구나 국민연금을 지급받기는 어렵습니다. 이유는 납입기간이 채워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대한민국 국민 자격을 유지해야 하고 국민연금을 신청 전 납입 횟수를 확인해야 합니다. 120회 즉 10년의 가입기간이 모두 채워졌다면 우리는 국민연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연금을 신청하기 위해 아래 모바일 앱을 설치해보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로 이동하거나 모바일 앱을 통해 연금 / 일시금 청구 버튼을 클릭하시어 연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에 도달했으며 납입횟수가 모두 채워지신 분들은 꼭 5년 이내에 국민연금을 수령하셔야 매월 국민연금을 지급받게 됩니다.